데이터 센터의 주요 요소

애플리케이션 : 컴퓨팅 연산의 로직을 제공하는 컴퓨터 프로그램.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RDBMS) : 서로 연관된 논리적 테이블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구조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호스트 또는 컴퓨터 :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하는 컴퓨팅 플랫폼.

네트워크 : 여러 네트워크 디바이스 간의 통신을 위한 데이터 이동 경로.

스토리지 :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디바이스.

데이터 센터 요소에 대한 주요 요구 사항

Availability(가용성) : 언제 어디서든 서비스에 접근 가능해야 한다(정보를 즉시 제공해야 한다).

Security(보안) : 데이터 센터는 인증된 사람만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정책과 절차를 수립하고 핵심 요소를 통합해야 한다.

Capacity(용량) : 데이터 센터 운영에는 많은 양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한 적절한 리소스가 필요하다.

Scalability(확장성) : 필요 시 비즈니스 운영의 중단 없이 리소스를 확장할 수 있어야 한다.

Performance(성능) : 데이터 센터의 모든 요소는 서비스 레벨에 기반해 최적의 성능을 제공해야 한다.

Data Intergrity(데이터 무결성) : 데이터를 전송받는대로 올바르게 저장하고 추출되는지를 보장해야 한다.

(내결함성 : 하드웨어적인 요소들의 문제로 서비스가 중지되면 안 된다. 이 때문에 모든 부품들은 예비 용도로 이중화 처리가 되어 있다.)

 

데이터 센터 관리

모니터링 : 데이터 센터의 여러 엘리먼트와 수행되는 서비스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모니터링해야 할 것으로는 보안과 성능, 가용성, 용량이 있다.

보고 : 서로 연관된 논리적 테이블에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구조적인 방법을 제공한다.

공급 :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를 실행하는 컴퓨팅 플랫폼.

네트워크 : 여러 네트워크 디바이스 간의 통신을 위한 데이터 이동 경로.

스토리지 :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디바이스.

 

ex) 하드 디스크의 수명이 거의 다 되었을 때 모니터링을 통해 확인하고 보고함으로써 데이터의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

 

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정보화 시대에 돌입하면서 데이터와 정보들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고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한 데이터의 복제 및 용도 변경도 정보 증가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렇게 폭증한 정보들은 비즈니스적 측면에서 성공의 여부를 좌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가지게 하는데, 이러한 정보의 가치는 계속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해서는 정보 수명주기 동안 정보의 가치를 이해해야 한다.

 

아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는 주문 정보의 가치를 나타낸 이미지이다.

Virtualization

가상화(Virtualization)는 물리적 리소스를 추상화하여 논리적 리소스로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 물리적 디스크의 파티션

가상화는 여러 개의 물리적 리소스를 모아 하나로 합친 형태로 제공할 수 있다.

    - 스토리지 가상화

    - 컴퓨터 가상화

여러 개의 물리적 리소스를 모아 풀(pool)을 구성한 후, 여기서 가상 리소스를 만들어 공급할 수 있다.

    - 스토리지 풀에서 지정한 크기의 가상 디스크

    - 특정 CPU 파워와 메모리를 가진 가상 서버를 컴퓨터 풀에서 만들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특징

  • 클라우드 컴퓨팅은 개인 및 조직이 IT 리소스를 네트워크를 통한 서비스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클라우드 컴퓨팅은 완전히 자동화된 요청 및 공급 프로세스를 통해 셀프 서비스로 필요한 것을 요청할 수 있게 한다 (사용자가 컴퓨팅 리소스 사용을 신속하게 확장 또는 축소할 수 있다).
  • 클라우드 컴퓨팅에서는 사용량 기반의 비용 청구가 가능하다 (사용자는 CPU 사용 시간과 데이터 전송량, 저장한 데이터의 용량 등 자신이 사용한 리소스에 대한 비용만 지불하면 된다).
  • 클라우드 인프라 스트럭쳐는 보통 리소스 풀링과 빠른 리소스 공급을 제공하는 가상화된 데이터 센터를 기반으로 구축된다 (빠르게 서비스를 시작하고 경쟁해야 하는 프로젝트에서 온프레미스가 아닌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이점이 있다).

+ Recent posts